스즈키 코리아는 2024년 식 스즈키 125cc 오토바이 스포츠 모터사이클 2024 스즈키 GSX-R125를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2024년식은 이전 모델과 다른 것은 없고 연식만 변경되는 이어 체인지 모델입니다. 다만, 새로운 컬러가 적용되어 블루와 블랙으로 출시됩니다. 125cc 오토바이 중에서 유일한 스포츠 모터사이클 포지셔닝과 125cc 원동기 최강 출력이라는 특징 만으로도 이 오토바이의 존재감은 확실합니다.
125cc 유일 스포츠
현재 국내 시장에 정식으로 판매되는 모터사이클 중에서 스즈키 GSX-R125는 유일한 스포츠 모터사이클입니다. GSX-R125는 스포츠 모터사이클로서의 디자인과 성능 두 면에서 모두 뛰어납니다. 스포츠 바이크 특유의 날렵한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125cc 클래스를 뛰어넘는 수준의 디자인입니다. 풀사이즈 스포츠 바이크의 디자인과 맞대어 보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이런 디자인 덕분에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형태를 띠고 이는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엔진 특성
GSX-R125는 124cc, 4 스트로크, 단일 실린더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5 마력을 발휘하며, 이는 125cc 클래스에서 상당히 경쟁력 있는 수치입니다. 특히, 이 엔진은 저회전에서부터 고회전까지 부드러운 토크 전달과 함께 탁월한 연료 효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라이더는 일상적인 도로 사용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엔진은 전자 연료 분사 시스템(EFI)을 통해 정밀한 연료 공급을 보장하며, 이는 차량의 가속 반응을 더욱 개선합니다.
프레임 특성
GSX-R125의 프레임은 경량화와 강성의 균형을 매우 잘 이루고 있습니다. 사용된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은 무게를 줄이면서도 높은 수준의 강성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핸들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특히 급격한 방향 전환과 고속 주행에서 라이더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포츠 모터사이클로서의 동적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된 이 프레임은 코너링 시에 발생하는 힘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더욱 정밀한 조종이 가능합니다.
125cc 모터사이클 중에서의 비교 우위
GSX-R125는 여러 면에서 125cc 클래스 내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첫째, 엔진 성능의 효율성과 반응성은 이 클래스에서 드물게 뛰어납니다. 둘째, 경량화된 프레임은 라이더에게 더 나은 핸들링과 더 빠른 반응 속도를 제공합니다. 셋째, 스포츠 모터사이클로서의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은 이 모델을 동급 모델들과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모든 특성은 GSX-R125를 125cc 스포츠 바이크 시장에서 매력적인 선택으로 만듭니다.
R125 원메이커 레이스
이런 스포츠 모터사이클의 특징을 살려 한국 스즈키 수입원에서는 R125 원메이커 레이스를 2023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2회 차를 맞이하며 조금 더 성장하고 있는 대회와 선수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R125컵은 2024년 현재 국내에서 레이스 입문 비용이 가장 낮은 대회이며 진입 문턱도 가장 낮습니다. 순정 상태로 출전해야 하는 레이스인 스톡전을 운영하고 있어, 그야말로 레이스 슈트만 있으면 바로 대회에 출전할 수도 있습니다. 스즈키 코리아는 이 대회를 통해 R125의 스포츠 특성을 알리고 또 많은 사람들을 레이스로 끌어들이기 위한 교두보로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R125를 추천하지 않는 사람들
스즈키 GSX-R125는 많은 장점을 갖춘 모터사이클이지만, 특징적인 약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이 바이크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아마도 R125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할지도 모릅니다.
1. 키가 큰 사람, 뚱뚱한 사람
엔트리 125cc 오토바이기 때문에 오토바이가 작습니다. 차체를 날렵하게 뽑아내서 시트에 앉았을 때 니그립 하는 차 폭은 더 좁게 느껴집니다. 키가 큰 라이더의 경우, 좁은 발판과 낮은 핸들바 위치로 인해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덩치가 크거나 뚱뚱한 라이더라면 오토바이가 MSX125나 몽키125 같은 미니바이크처럼 오토바이가 작게 보일 수 있습니다.
2.스포츠 바이크에 대한 로망이 없는 사람
R125는 125cc 모터사이클이지만 완벽한 스포츠 바이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가 매우 공격적입니다. 상체를 연료탱크 위로 바짝 당겨 눕고 턱을 당겨 전방을 노려보듯이 쳐다봐야 합니다. 팔은 탱크를 안듯이 구부리고 핸들바는 조작을 위해 가볍게 쥡니다. 상체에 힘을 뺀다면 무릎과 뒤꿈치로 차체를 조여서 하체로 바이크를 지탱해야 합니다. 지금 이 과정이 이해가지 않거나 혹은 귀찮다고 느껴진다면 R125와는 맞지 않는 사람입니다.
R125를 추천하는 사람
앞서 살펴본 것들은 핑계일 뿐. R125를 타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1.모터사이클 입문자
오토바이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모터사이클의 움직임을 이해하는데 이만한 입문용 125cc 오토바이가 또 있겠나 싶습니다. 라이딩 포지션을 연습하기에도 좋고 스로틀 조작이나 브레이킹까지 너무나 좋은 모터사이클 교보재입니다.
2. 스포츠 모터사이클 입문자
스포츠 모터사이클에 매력을 느껴서 오토바이를 타보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R125 정도는 거쳐서 대형 바이크로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는 면허체계 상 2종 소형 면허만 따면 곧바로 대형 바이크 전체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유럽 등 모터사이클 선진국에서는 바이크의 경력에 따라, 상위 면허를 단계적으로 취득해야 해서 바로 고출력 모터사이클을 탈 수 없는 것과 다릅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입문자가 바로 두카티 파니갈레나 BMW S1000RR 같은 슈퍼스포츠를 곧바로 사서 운행하다가 경험 미숙으로 넘어지거나 사고가 나는 사례를 종종 봅니다. 125cc 탄다고 쪽팔린 거 아니니 대형 입문하시더라도 잠깐이라도 거쳐 가시면 단계별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이걸로 원돌기 연습 딱이지 않습니까.
3. 레이스 입문자
앞서 스즈키 R125컵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역시 레이스에 처음 입문하신 분들이라면 R125컵이 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순정 상태로 경쟁하는 스톡전과 레이스 튜닝이 가능한 오픈전으로 나뉘어 있어서 자신의 현상태에 맞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레이스를 경험하는 것은 트랙데이나 트랙을 주행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레이스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R125 컵을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스즈키 2024 GSX-R125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2024년 식은 가격이 4%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499만 원에서 519만 원으로 20만 원 가까이 상승한 느낌이 있습니다. 뭐 작금의 상황이 이것저것 다 오르긴 하지만 엔트리 모델의 가격이 올라간 것은 좀 아쉽네요. 심리적 마지노선인 499만 원이 깨진 것도 역시 아쉽긴 해요. 스즈키 코리아는 R125 구매 프로모션으로 KB국민카드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진행합니다. 카드로 오토바이 살 수 있는 거죠. 12개월 풀할부 때리면 월 41만5천833원입니다. 12개월 후면 이제 이 바이크는 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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