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놓치지 말아야 할 것
- 교차로 주행 시 유의점
안녕하세요. 오백전 입니다.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 한문철 유튜브 채널에서 발행된 콘텐츠 중 오토바이 블랙박스 영상을 라이더 관점에서 리뷰해 보겠습니다.
교차로에서 오토바이와 자동차의 차대차 사고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은 교차로에서 좌회전 대기 중이던 차량에서 제보한 영상입니다. 한문철 변호사는 사고는 차량이 황색불 무리하게 진입하여 신호위반하여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며, 오토바이는 횡단보도 신호가 들어오기 전에 횡단보도를 오토바이를 타고 건너려다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경찰의 조사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건이라서 정확하게 몇 대 몇을 예상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토바이는 혼다pcx 같아요.
오토바이 라이더 입장에서 리뷰
이 사고를 예시로 라이더 입장에서 아쉬운 점 3가지를 꼽아 보겠습니다.
1. 헬멧 턱끈 매기
이 사고 영상을 봤을때 제 입장에서 눈에 가장 띈 것은 헬멧이 이탈하여 날아가는 장면이었습니다. 헬멧 턱끈을 결속하지 않으면 헬멧은 무용지물입니다. 작은 충격에도 날아갑니다. 다행히 라이더가 크게 다치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헬멧 턱끈은 귀찮더라도 꼭 매어야 합니다. 제발요.
2. 교차로 주행시 좌우를 살피기
오토바이 운전자는 자동차 운전자에 비해 시야 각도가 넓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 라이더도 헬멧의 종류에 따라서 시야 각도에 따른 사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주행 중에 고개를 좌우로 돌려서 숄더체크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단순히 눈을 양옆으로 굴려서 보는 걸로는 부족합니다. 연극배우가 두리번두리번 크게 좌우로 고개를 돌려서 살피는 것 처럼 약간은 오버스러울 정도로 해야 합니다. 생활화해야 합니다. 이렇게 시야를 확보하면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많은 라이더 안전 운전 교육에서 지향하는 바입니다.
3. 주행 경로 급변경할 때 유의하기
자동차 운전자들은 오토바이가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예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자동차의 사각은 생각보다 많아서 오토바이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요, 오토바이의 속도감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런 교육이 이뤄진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런 거 없으니까 라이더들이라도 알고 있어야죠. 그래서 특히 차선을 변경할 때에나 U턴을 할 때, 오토바이로는 아무렇지 않게 당연히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자동차 운전자들 입장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일 수 있으니 한 박자만 여유를 두고 차선변경을 하거나 혹은 U턴을 하는 것만으로도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번외) 횡단보도 끌바는 요새 국룰 아님까? 만에 하나 횡단보도 타고 가다가 사고 나면 차대인 12대 중과실사고입니다. 오토바이 횡단보도 끌바는 시동이 걸려있다 하더라도 이륜차를 끌고 가는 행위는 운전자 범위에 속하지 않아 법적 처벌이 어렵고 사고 시 중과실 사고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출처영상 한문철 TV | https://www.youtube.com/watch?v=BV1VzzI0ZKk
'블랙박스 사고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철 오토바이 터널 사고 영상 리뷰 (0) | 2024.03.23 |
---|